피부를 위한 맛집 / Nourish Your Skin

[2020 피부관리] 화알못을 위한 AHA & BHA 가이드 본문

[2020 피부관리]/화알못을 위한 가이드

[2020 피부관리] 화알못을 위한 AHA & BHA 가이드

NourishYourSkin 2020. 8. 9. 20:44

1. 각질 제거의 중요성

 

AHA와 BHA가 무엇인지 알기 전에 각질이 무엇인지 알고 각질을 주기적으로 제거해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표피의 구조

어려운 영어는 보실 필요 없고 그림만 보시면 됩니다. 저희 피부는 크게 표피(epidermis) - 진피(dermis) - 피하지방(subcutaneous fat)으로 분류됩니다. 그림은 그중 가장 바깥쪽에 있는 표피를 더 세분화시킨 그림입니다. 저기서 stratum corneum이 각질층, 저희 피부의 가장 겉표면입니다. 

 

각질층은 주로 18~23겹의 죽은 피부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저희 피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부를 자외선, 유해균과 같은 외부적 요인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피부가 자연적으로 가지고 있는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각질층의 맨 겉에 있는 죽은 피부 세포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로부터 떨어져나가서 탈락하게 됩니다. 저희 피부는 항상 조금씩, 지금 이 순간도 각질을 탈락시키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각질이 탈락되는 속도가 저하되어서 각질층이 두꺼워질 경우 피부에 각종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 각질이 피지와 섞여서 모공을 막을 수 있고 이게 블랙헤드 혹은 여드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지며 허옇게 일어나게 됩니다.
  • 피부가 칙칙하고 푸석해 보이게 됩니다.

피부의 각질 탈락 속도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 노화지만 그 외에 흡연, 지나친 자외선 노출, 나쁜 식습관, 스트레스, 잘못된 기초단계 제품 사용 등이 있습니다.

저희 피부는 늙으면서 엘라스틴과 콜라겐 합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새로운 피부 세포의 생성이 느려지고, 피부가 탄력을 잃어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표피 맨 아래에서 새로운 피부 세포가 생겨야 각질층 맨 겉의 죽은 피부 세포들이 떨어져 나가는데 새로운 피부 세포가 점점 느리게 생성되어서 각질의 탈락 속도도 점점 느려지게 됩니다.

표피의 맨 아랫부분에서 막 생성된 새로운 피부 세포가 점점 밖으로 밀려 나와 각질층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피부 재생 주기라고 부릅니다.

영유아들은 피부 재생 주기가 3~5일 정도로 매우 짧기 때문애 피부가 통통하고 반들반들하고 부드럽습니다. 10대가 되면서 재생 주기는 10~21일, 20대는 14~21일, 30대는 28~45일, 이런 식으로 나이가 들면서 점점 느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노화 이외에도 다른 여러 요인으로 인해 각질의 탈락 속도는 저하되기 때문에 인위적인 방법을 통해 주기적으로 각질을 탈락시켜 줄 경우 피부의 재생 속도가 빨라져 피부가 어려보이게 되고,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각질제거의 종류

 

인위적으로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마찰을 이용해 각질을 탈락시키는 방법 (Physical exfoliation), 그리고 우리 피부에서 각질들을 서로 붙여놓는 접착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을 분해시켜 탈락시키는 는 방법 (Chemical exfoliation)이 있습니다.

 

- 물리적 각질제거 (Physical exfoliation)

 

물리적 각질제거 제품에는 스크럽과 필링젤이 있습니다. 스크럽은 제품 안에 각질 제거를 돕는 작은 알갱이들이 들어가 있어 피부에 문질러서 마찰을 일으켜 각질을 탈락시키는 제품입니다. 필링젤은 같은 원리지만 알갱이를 곱게 갈아서 자극과 마찰이 훨씬 덜합니다.

스크럽은 자극과 마찰이 심하기 때문에 절대 얼굴 피부와 여드름 혹은 모공각화증이 있는 몸 피부에 사용하지 마세요. 화장솜을 사용하거나 세안할 때도 항상 자극과 마찰을 최소화시켜야 하는데 스크럽은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피부에 주는 마찰과 자극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얼굴 피부와 트러블이 있는 몸 피부에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몸의 피부도 각질 탈락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여드름, 인그로운 헤어, 모공각화증이 생길 수 있어 각질 제거를 해 주는 것이 좋지만, 스크럽을 이용할 때의 자극과 마찰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피부가 예민하거나 트러블이 난 경우 스크럽보다 필링젤을 사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현재 자신이 쓰고 있는 스크럽이 마찰과 자극이 그다지 심하지 않고 사용하면서 아무 문제없었다면 계속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저도 무릎, 팔꿈치 같은 곳에는 스크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화학적 각질제거 (Chemical exfoliation)

 

화학적 각질제거는 산(acid)을 이용해 각질을 탈락시킵니다. 크게 AHA (Alpha Hydroxy Acid)와 BHA (Beta Hydroxy Acid) 두 가지로 나뉩니다. AHA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주로 피부 표면의 각질 제거를 담당하며 BHA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모공 속 깊숙이까지 침투 해 모공 속 피지와 각질을 청소해 줍니다.

 

AHA에는 여러종류의 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HA의 대표적인 세 종류의 산은 글리콜산 (Glycolic acid), 젖산 (Lactic acid), 만델산 (Mandelic acid)이며 이 세 종류 외에도 시트르산 (Citric acid), 타타르산 (Tartaric acid), 말산 (Malic acid) 이 있습니다. [글에서는 한국어 이름이 아닌 영어 이름을 그대로 발음해서 적겠습니다, ex) 글리콜산 = 글라이콜릭산]

 

여기서 대표 3인방인 글라이콜릭, 락틱, 만델릭산을 제외한 나머지 산들은 글에서 AHA에 포함시키지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산들은 대표 3인방에 비해 각질 제거 능력이 매우 낮아서 주로 3인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보조적으로 투입되는 용도로 대부분 쓰이기 때문입니다.

 

AHA 대표 3인방의 효과를 순서대로 나열해보면 (용액의 농도와 pH가 같을 때) 글라이콜릭산 > 락틱산 > 만델릭산 입니다. 그 이유는 분자의 크기가 글라이콜릭산이 가장 작고 만델릭산이 가장 커서 분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피부에 더 침투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BHA에는 딱 한 종류의 산이 있습니다. 바로 살리실산 (Salicylic Acid)입니다. BHA는 국내 화장품 규정 상 바르는 제품에는 0.5% 이하, 얼굴에 바른 후 씻어내는 제품에는 2%, 두피에 바른 후 씻어내는 제품에는 3%의 배합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혹 화장품에서는 BHA의 친척 성분인 베타인살리실레이트 (Betaine salicylate) 혹은 천연 유래 BHA 성분인 흰버드나무껍질추출물 (White willow bark extract)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살리실릭산보다는 효율이 떨어지지만 덜 자극적이고 0.5% 보다 더 높은 함량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저 두 성분도 어느 정도 BHA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AHA와 BHA가 아닌 PHA (Poly Hydroxy Acid) 도 최근 우리나라 제품에 등장했는데 그냥 AHA 약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AHA와 똑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분자의 크기만 더 커서 침투력이 낮고 각질 제거 능력이 AHA보다 낮지만 피부 자극의 위험도 낮습니다. PHA에는 글루코노락톤 (Gluconolactone)과 락토바이오닉산 (Lactobionic acid)가 있습니다. PHA는 AHA 대표 3인방 외의 다른 산(acid)류들 보다도 각질 제거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굳이 PHA 제품을 각질 제거의 목적으로 구매하시는 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 물리적 (Physical) vs 화학적 (Chemical)

 

자 그렇다면 물리적인 방법과 화학적인 방법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물리적 (Physical) 화학적 (Chemical)
장점 - 사용하는 즉시 각질이 제거된다
- 화학적 방법보다 훨씬 부작용의 위험이 적다

- 피부 깊숙이까지 침투하여 매우 효과적으로 각질이 제거된다
- 피부 세포 재생, 노화와 주름 방지, 피부 보습과 같이 피부에 엄청나게 이로운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단점 - 마찰이 일어나는 표면의 각질만 제거, 즉 효과적인 각질제거는 불가능
- 꾸준히 주기적으로 사용 해 줘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
- 과하게 사용할 경우 피부 자극, 벗겨짐, 붉어짐, 피부 장벽 훼손 등 부작용의 위험이 있다
- AHA의 경우 사용 시 일정 시간 경과 후 그 다음 기초 단계 제품을 바를 수 있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화학적 각질 제거 방법은 산(acid)을 사용하기 때문에 산(acid)이 피부에 주는 이로운 효과를 전부 챙길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피부 세포의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고, 엘라스틴과 콜라겐 합성을 증진시켜 주름을 방지함으로써 더욱 어려 보이고 생기 있는 피부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물리적 각질 제거 방법은 단순히 마찰을 이용해 각질을 탈락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각질 제거 외에 피부에 따로 특별히 가져다주는 이로운 점이 없습니다. 하지만 화학적 각질 제거 방법의 산(acid)은 과하게 사용할 경우 피부가 벗겨지고 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자신의 피부에 맞는 제품을 일정 간격을 두고 절대로 과하게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물리적 각질 제거는 마찰이 일어남과 동시에 각질이 탈락되지만 화학적 각질 제거는 주기적으로 꾸준히 사용해 줘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리적 각질 제거는 각질층의 가장 겉표면의 각질만 탈락시켜주는 반면에 화학적 각질 제거는 각질층 전체의 묵은 각질을 제거해 주며 피지까지 없애주는 장점 (BHA)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화학적 각질 제거 방법이 물리적 각질 제거 방법보다 훨씬 피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산(acid)이 우리 피부에 가져다주는 장점은 무궁무진하며 여드름과 블랙헤드로 고통받는 10~20대는 물론, 노화와 주름으로 고민하는 50~60대까지 나이 불문하고 꾸준히 주기적으로 사용하면 피부에 엄청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리적 각질 제거 방법은 자신이 전날 화학적 각질 제거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가정했을 때, 중요한 날이라 메이크업이 잘 먹어야 하거나 유독 그 날 아침에 피부가 푸석해 보일 때 사용하면 좋다고 봅니다.

 

* 화학적 각질 제거와 자외선

간혹 AHA와 BHA 제품의 상세 설명을 읽어보면 오전에는 사용하지 말고 오후 혹은 밤에만 사용하라고 적혀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AHA와 BHA가 아무래도 피부를 벗겨내는 성분이다 보니 피부가 자외선의 노출에 더욱 취약해져서 피부가 심한 자외선 손상을 입거나 자외선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선크림 글에서도 설명드렸다시피 자외선 차단제는 날씨와 계절 불문하고 내 머리 위에 태양이 있다면 항상 발라주셔야 한다는 것 기억하시죠? 따라서 AHA를 아침에 사용한다 하더라도 자외선 차단제만 잘 발라주신다면 큰 걱정 하실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AHA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만약 AHA 제품을 쓴 후 바로 다른 기초단계 제품을 사용하면 기초단계 제품들 대부분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AHA가 피부로 다 침투하기도 전에 다른 기초단계 제품에 씻겨저 나가거나 AHA 제품의 pH가 높아져 각질 제거 효율이 엄청나게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AHA 제품은 세안을 하자마자 가장 먼저 사용해 주시고 그 후 최소 10분에서 최대 20분 동안 기다린 후 다음 기초단계 제품을 사용해야 AHA 제품이 제대로 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근하거나 등교하기 바쁜 아침에 AHA 바르고 10분, 20분 기다릴 시간이 어딨습니까?

따라서 만약 아침에 일어났는데 각질 제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물리적 방법인 필링젤을 사용해 주시고 화학적 방법인 AHA와 BHA는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자외선 손상도 피하면서 시간이 넉넉한 밤에 사용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AHA, BHA와 pH의 관계

 

어떤 점이 AHA의 각질 제거 능력에 영향을 미칠까요? 분자의 크기도 하나지만 또 다른 중요한 점은 바로 pH (수소이온 지수)입니다.

AHA (Alpha Hydroxy Acid)는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산(acid)입니다. 따라서 수소 이온(H+)을 기부할 수 있죠. 

 

출처 : www.labmuffin.com

글라이콜릭산의 분자구조입니다. 왼쪽은 아직 수소 이온을 기부하기 전의 유리산(free acid) 상태인 글라이콜릭산이고 오른쪽은 수소 이온을 기부하여 이온화된 글라이콜릭산입니다. 저희 피부의 각질층에는 기름진 피지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AHA가 그 기름진 피지를 뚫고 피부를 통과하려면 수소 이온을 기부하기 전인 유리산(free acid) 상태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 유리산(free acid)는 AHA 용액의 pH 값이 낮을수록 더 많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pH가 낮을수록 더 많은 AHA 분자가 각질층을 통과하여 각질을 제거합니다. 

이걸 보고 "pH가 낮을수록 좋은 것이라면 pH가 0, 혹은 1 이런 제품을 쓰면 좋겠다"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면 피부가 타버려 없어질 것입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AHA는 산(acid)입니다. 염산 피부에 닿으면 피부가 타들어가듯이 pH가 0 혹은 1 이런 화장품은 애초에 제조되거나 판매되지도 않습니다. 그러면 어느 정도의 pH가 가장 AHA의 각질 제거 능력도 챙기면서 피부에도 안전할까요?

다양한 AHA의 농도와 pH 값을 실험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3.0에서 4.0 사이가 가장 적합한 값이라고 합니다. 한 실험에서는 5%의 글라이콜릭산과 락틱산을 3과 7의 pH값에서 흡수력을 측정했습니다. 5% 글라이콜릭산 크림을 바르고 24시간 경과 후 pH 3에서는 27%, pH 7에서는 3.5% 흡수되었고, 5% 락틱산 크림은 pH 3에서는 30%, pH 7에서는 10% 흡수되었습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10% 락틱산 각질제거제가 pH 4 이상일 경우 각질 제거 능력이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없는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AHA 제품을 구매하실 때 제대로 된 각질 제거를 원하시면 항상 제품의 pH 값이 3.0~4.0 인 것을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BHA는 어떨까요? 처음 AHA와 BHA가 피부에 사용될 때는 BHA도 AHA와 마찬가지로 pH 값에 의해 흡수율과 각질 제거 능력이 상이하다고 여겨졌지만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BHA는 pH의 값에 따라 흡수율 혹은 각질 제거 능력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BHA의 경우 pH가 낮을수록 피부 자극과 피부 장벽 손상의 원인만 되었습니다.

 

5. AHA, BHA 제품 선택

 

그렇다면 어떤 AHA와 BHA 제품을 사용해야 할까요? AHA는 수용성이라 물에 잘 씻겨나가며 피부에 침투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기초단계에서 세안 다음으로 가장 먼저 사용해 주시고 일정 시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기초단계 중 가장 먼저 사용하는 토너와 앰플과 같은 액체류 혹은 패드류 제품으로 AHA를 사용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반면에 BHA는 피부로의 침투가 빠르고 국내 제품에서는 피부에 바르고 씻어내지 않는 제품은 0.5% 이하의 배합 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에 일정 시간 올려놓은 후 씻어내는 워시오프 팩 혹은 세안제의 방식의 제품으로 사용해 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글을 마치고 AHA와 BHA 제품 추천은 다음 글에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료 출처]

 

 

Dual Effects of Alpha-Hydroxy Acids on the Skin

AHAs are organic acids with one hydroxyl group attached to the alpha position of the acid. AHAs including glycolic acid, lactic acid, malic acid, tartaric acid, and citric acid are often used extensively in cosmetic formulations. AHAs have been used as ...

www.ncbi.nlm.nih.gov

 

Fact-check: Why does pH matter for AHAs and BHAs? | Lab Muffin Beauty Science

Continuing on my pH and hydroxy acid kick, today’s Fact-check is on the influence of pH and alpha and beta hydroxy acids. Hold onto your hats for this one – it gets a bit technical – but hopefully I…

labmuffin.com

 

Comparative effectiveness of alpha-hydroxy acids on skin properties - PubMed

Synopsis A number of alpha-hydroxy acids, including glycolic, lactic (l(+) and d(-) forms) citric, hydroxybutyric and malic acids, were evaluated for their effects on various skin properties at concentrations of 0.5-1.15 m. The acids were evaluated for the

pubmed.ncbi.nlm.nih.gov

 

Cutaneous bioassay of salicylic acid as a keratolytic - PubMed

Keratolytic efficacy of topical preparations containing salicylic acid was studied in humans utilizing adhesive tape stripping and quantifying SC removal by protein analysis. In combination with tape stripping, squamometry was used to evaluate the influenc

pubmed.ncbi.nlm.nih.gov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하트를 눌러 '좋아요' 해주시고

블로그 구독 및 공유해 주시면 블로그 발전에 큰 기여가 됩니다!